황토고양이의 일상이야기

UIUX 학습일지 6일차 - 1주차 과제 본문

UXUI/UXUI 학습일지

UIUX 학습일지 6일차 - 1주차 과제

황냥이 2022. 11. 7. 10:18

1-1. 나의 UX 디자인에 대한 정의

<UX디자인이란 무엇인지, 또는 어떤 역할을 하기 위한 분야인지 등을 자신만의 관점에서 (자신감 있게!) 짧게 서술해 봅시다.> *텍스트 형태로 작성후 제출(자유양식)"


: UX디자인이란 사람들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감정과 행동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1-2. 생활 속 UX 개선 사례 찾아보기

<생활 속에서 UX측면의 사용성(또는 심리적 만족감)을 개선한 사례를 찾아 한 장의 슬라이드로 설명해 주세요.
다만, 슬라이드 안에 실물 제품의 사용성이나 소프트웨어 UI 모두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자유 양식의 한 장의 슬라이드로 작성하여 제출"

 

: 예시

실물 제품 : 문 손잡이의 '미세요' '당기세요', 당기기 쉽게 가운데가 뚫려있는 콘센트, 핸드폰을 하면서 볼 수 있는 신호등

소프트웨어 UI : 멜론, 지그재그, 오늘의 집, 29CM, 크몽, 인아웃, 플랜핏

 

1-3. 모바일 카카오톡 앱의 '선물 보내기'에 대한 사용자 여정 지도 User journey map 만들기

모바일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다른 카카오톡 사용자에게 '선물하기’를 시작하여 완료(보내기 완료)에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사용자 여정지도로 작성하세요.
* 제출시 이미지 파일 또는 PDF로 공유

 

journey map

카카오톡 생일인 친구에 친구가 목록에 뜸 (생일임을 인지) > 선물보내야지!하고 선물하기 탭 클릭 > 위시리스트가 없네. 찾아봐야겠다. > 선물 랭킹을 둘러보고 카테고리를 찾아봄 > 댓글 확인 > 고민하다가 결정 > 결제 

 

pain point

1)위시리스트가 공개되어있지 않은 친구가 많음담았어도 언제 담은 건지, 정말 갖고싶어서 담은건지 알 수 없음

 담은 날짜도 확인 가능했으면 좋겠음

2)위시리스트를 한번에 삭제할 수 없음. (일일히 삭제해야 함)

 편집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음

3)선택의 폭이 광범위해서 어떤 선물을 줘야할지 고민됨

 사용자 또는 사용자와 비슷한 연령대, 성별, 직업 등을 가진 비슷한 사람의 만족했던 선물들을 알려줬으면 좋겠음

4)선물 추천이 무분별함. 신뢰도 ↓  정확한 통계

5)랭킹에서 추천하는 가격대의 폭이 너무 큼 → 세분화된 가격 필터

6)후기 검색이 불편, 일일히 내려서 봐야 함 → 필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음

7)보낼 때 카드가 안예쁘고 메시지가 안들어감 → 카드 내에 메시지 입력과 수정이 가능했으면 좋겠음. 이미지 다운로드 가능해서 추억으로 둘 수 있게, 롤링페이퍼처럼 사람들이 보낸 글들을 사용자가 한 곳에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8)검색 필터 기능이 다양하지 않고 제한적 → 검색 필터 세분화

9)친구가 받았던 선물을 또 선물한 적 있음 → 상대가 샀거나 받았던 선물 알려주는 기능

10)근처에 없는 매장일까봐 불안 → 사용자 근처에 있는 매장과 자주 쓰는 매장 알려줌

 

참고자료

https://www.slideshare.net/Rightbrain_lab/ux-uxui-249213909

 

UX 아카데미 오픈프로젝트 [카카오톡 선물하기- UX/UI 개선]

라이트브레인 UX 아카데미 Open Project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결과물은 선물할때 간편하게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 UX/UI 개선 프로젝트’입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비대

www.slideshare.net

https://www.slideshare.net/Rightbrain_lab/ux-ux-206155524

 

UX 아카데미 오픈프로젝트 [카카오톡 선물하기 - UX 개선]

라이트브레인 2019 UX 아카데미 Open Project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프로젝트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 UX 개선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10월~12월까지 진행된 UX교육기간 동안 정규과정의 수업 뿐만

www.slideshare.net

 

1-4. 모바일 카카오톡 앱에서 ‘가장 최근에 사용한 선물내역 삭제하기’에 대한 Task flow를 작성

모바일 카카오톡 사용자가 가장 최근에 사용완료한 ‘받은 선물’ 내용을 삭제하기 위해 실제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UI flow를 Task flow 형태로 정의하세요.
* 이미지 파일로 공유"

 

가장 최근에 사용한 선물내역 삭제하기

Start 카카오톡 진입

>더보기 > 선물하기 > 선물함 > 받은 선물 > 사용 완료 탭 > 선물 선택 > 삭제

> 내역이 삭제되면 주문번호를 확인할 수 없어, 일부 상담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말로 삭제하시겠어요?

취소 / 확인

End 정상적으로 삭제 되었습니다. > 확인

 

1-5. 최근 사용한 선물 내역 삭제하기(과제 1-4) 화면에
[선물을 보낸 사람에게 다시 선물하기] 기능을 추가하여
UI 설계하기

* Figma ONLY"

 

1-6. A/B Test ‘조사 계획서’작성: 과제 1-5의 '다시 선물하기’ 기능에 대하여
이전 과제에서 디자인한 ‘다시 선물하기’ UI에 대해서 A/B 테스트를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비교 할 디자인(1페이지)을 1개 추가로 제작하고, 테스트의 목적/가설/변수/조사대상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조사설계서를 작성해봅니다. 

* Figma ONLY"

https://www.webhostingsecretrevealed.net/ko/blog/web-design/a-b-testing/

 

A / B 테스트에 대한 포괄적 인 가이드 (예제 포함)

웹사이트 방문자가 많을수록 비즈니스 확장의 기회(신규 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과의 관계 개선)가 더 많아집니다. 그것은 전환 깔때기 ... Read More

www.webhostingsecretrevealed.net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327/

 

아마존·쿠팡의 AB 테스트 성공 방정식 | 요즘IT

AB 테스트는 가설 설정 → 실험 진행 → 결과 분석의 순서를 따르는 사이클입니다. 따라서 점차 핵심으로 파고드는 영향력 있는 실험을 하느냐, 아니면 빙빙 돌고 질질 끄는 실험을 하느냐는 초

yozm.wishket.com

 

1-7.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를 읽고
책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를 읽고 이 같은 안내 내용이 국내 사례에 적용된 사례를 찾아봅니다.

8p, 167p 참고

  1. 유용성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가?
  2. 학습 용이성 : 사람들이 사용법을 알아볼 수 있는가?
  3. 기억 용이성 : 사용할때 마다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 하는가?
  4. 유효성 : 맡은 임무를 완수하는가?
  5. 효율성 : 작업을 수행하는데 드는시간과 노력의 양은 합리적인 수준인가?
  6. 호감도 : 사람들이 이것을 갖고 싶어 하겠는가?
  7. 재미 : 사용할때 즐겁거나 재미있다고 느끼는가?
 

[UX 불변의 법칙 : 사용성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비밀] - 사용 용이성 (1)

작년(2021)에 스터디한 책 중 하나인 ‘UX불변의 법칙 : 사용성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비밀'을 리뷰하고자 한다. 3명이서 인당 한 챕터씩 맡아가면서 발표하는 방식으로 스터디했는데, 개인적 + 함

kusim.tistory.com

https://dbdlab.tistory.com/entry/usability

 

사용성(Usability) 정확하게 이해하기

디자인은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가 아니다. 어떻게 작동하는가이다. Design is not just what it looks like and feel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스티브 잡스 (1955 ~ 2011) 몇몇 사람들은 아직 디자이너의 직업

dbdlab.tistory.com

https://blog.rightbrain.co.kr/?p=12830

 

RightBrain lab - 라이트브레인 블로그

RightBrain lab은 라이트브레인만의 UX 인사이트와 소중한 현장 경험들을 함께 나눔으로써 서로간의 성장을 돕고 꾸준히 공부해 가는 열린 소통의 장입니다.

blog.rightbrain.co.kr

https://brunch.co.kr/@rladudrl305/22

 

9편. 사용성 테스트

UX 디자인 입문 | 오늘은 앞에서 배웠던 것들을 다시 한번 복습하는 시간과 새로운 몇 가지를 간단하게 공부했습니다. 이제 UI와 시각디자인이 남았어요. 얼른 마무리하고 프로젝트로 적고 싶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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